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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소개

마케팅

외식 마케팅
역할

“상품기획부터 프로모션, 홍보까지 브랜드 마케팅 전체를 기획하고 관리하는 크리에이터”


1) 브랜드 전략 기획

외식 마케팅은 CJ푸드빌 브랜드의 트렌드 및 브랜드 실적 분석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향후 방향성 및 미래 전략 기획을 주관하고 있으며, 상반기 및 하반기를 기점으로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고 전략 실행을 위한 세부 실행안을 기획합니다.

2) 시즌 신메뉴 기획/출시

시장조사를 통한 상품기획, 콘셉트 도출을 통해 상품 콘셉트를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상품 개발 방향성을 의뢰하며, 상품기획팀과 R&D팀에서 만들어진 시제품의 시식 및 소비자 테스트를 통해 제품을 출시하고 다양한 채널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기획, 실행합니다.

3) 브랜드 전략기획, 브랜딩 커뮤니케이션

최신 외식 트렌드를 반영하고, CJ가 선도하는 食문화를 경험할 수 있게 하는 최적화된 브랜드 콘셉트를 기획하고 실행합니다. 또한 개별 외식 브랜드 신규 출점 및 확산을 위한 브랜드 포지셔닝을 도출하고 이를 다양한 채널을 통해 스토리텔링함으로써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유도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합니다.

4) 시즌 프로모션 마케팅

메뉴에 대한 테마를 구체화하고, 메뉴 네이밍을 개발하며, 메뉴 촬영 및 홍보물 작업을 진행합니다. 또한 메뉴 출시 후 고객 반응을 지속 트래킹 하여 상품팀, R&D팀, 영업팀에 피드백 함으로써 메뉴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5) 온라인/제휴/프로모션/CRM

고객 경험을 지속/확대하기 위하여 내부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 관리 및 프로모션을 시행합니다. 더불어 그룹 내외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 및 제휴 프로모션을 통해 신규/재방문 고객을 지속 창출하여 매출 활성화에 기여합니다.

6) 오픈 마케팅 / Local Store Marketing

신규 매장 오픈 및 기존 매장 리뉴얼 오픈 시 상권 별 최적화된 오픈 마케팅을 기획하여 상권 내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필요 역량

1) 분석 능력

마케팅팀은 전략을 수립하고 동시에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 방안 기획과 실행을 동시에 수반하기 때문에, 브랜드 실적과 소비자 평판을 파악하는 분석 역량과 분석 내용을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2) 커뮤니케이션 능력

마케팅팀은 많은 관련 부서와의 업무 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관련 부서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회사의 모든 부서와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3) Trend Reading 및 Creative 인사이트

마케팅에 대한 전문 역량에 더해 기본적으로 외식/문화적 라이프스타일을 즐기고 이해해야 하며, 이를 위해 별도의 학습을 생활 속에서 꾸준히 해야 합니다. F&B에 관련된 업계 현황, 신메뉴, 고객 트렌드를 조사하고 일목요연하게 현재와 미래의 시장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브랜드 책임자로서 브랜드를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한 콘셉트/테마/Key Message 도출을 위한 전략적 역량과 동시에 크리에이티브한 감각이 필요합니다.

비전

“최고의 마케팅 전문가“

마케팅 스페셜리스트로서 제품 마케팅 및 브랜딩의 A-Z 전 과정에 대한 경력을 체계적으로 쌓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마케팅 및 제품에 대한 스페셜리스트로 Career Path를 설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마케팅의 특성상 브랜드의 전반에 대한 이해와 업무 역량을 폭넓게 쌓을 수 있기 때문에 제네럴리스트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CJ푸드빌은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도 끊임없이 확대하고 있어 글로벌 마인드와 열정이 있다면 업의 전문가로서 해외 시장에서 CJ푸드빌의 제품과 브랜드를 전파하는 마케팅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실무자 이야기

우선, 상품팀, R&D, VC팀, 영업팀, 기획팀까지 다양한 유관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을 통해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거나 신메뉴 출시 및 홍보를 하게 되어, 이러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입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문화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그중 가장 빠르게 변화하는 문화 중 하나가 F&B 산업입니다. 마케터는 기본적으로 외식문화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복합공간 속에서 소비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쇼핑, 여가, 디지털 콘텐츠 등 다양한 문화적 트렌드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생활 속에서 꾸준히 즐기면서 내재화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새로운 공간의 소비 경험을 기획하여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마케팅팀은 마케팅 업무의 특정 분야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 기획부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까지 모두를 경험하고 마케팅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곳입니다. 항상 새로운 것을 고객에게 제공해야 한다는 쉽지 않은 미션을 가지고 있지만 많은 시도를 해보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마케터로서 새로운 꿈을 가지고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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