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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소개

연구개발

외식 상품기획
역할

“브랜드의 핵심인 ‘상품’을 기획하는 Creator”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우리 브랜드를 인지시키고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그 브랜드의 가장 핵심인 ‘상품’을 기획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주관하고 있습니다.

고객을 최고 지향점으로 사고하며, 최초∙최고∙차별화의 Only One 정신에 입각하여 지속적으로 Brand Identity를 견고히 할 수 있는 상품 전략을 수립한 뒤, 매 시즌에 맞춰 구체적인 상품 기획과 컨셉 도출을 통해 R&D팀과 메뉴 개발을 협업합니다.

늘 새롭고,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 캐칭을 위해 지속적으로 온/오프라인 조사를 통하여 시장 변화를 파악하고 고객의 Needs를 분석하여 상품 개발 방향성을 설정하며, 개발된 메뉴는 상품 경쟁력의 객관화를 위하여 내부 품평 및 필요할 경우 소비자 테스트 단계를 거쳐 최종 출시를 하게 됩니다. 또한 출시 이후에는 상품에 대한 소비자 조사 결과 및 메뉴 엔지니어링을 통하여 차후 개정 계획을 수립하는 일련의 Cycle을 관리합니다.

1) 메뉴 시뮬레이션

신메뉴 기획이 완료되면 메뉴가 출시되기 전까지 식재수급, 원가파악, 현장의 운영적인 측면 검증 등 일련의 프로세스를 통하여 시뮬레이션을 실행합니다. 이를 통해 출시 전에 수익성과 상품가치를 검증하고 맛과 품질의 편차를 최소화하며, 매장에서의 오퍼레이션이 용이하도록 매뉴얼을 수정하는 작업을 합니다.

2) 표준화 레시피 및 원가 관리

표준화된 레시피를 구축하고 매장에서 구현함으로써 음식의 퀄리티를 유지하고 원가를 관리합니다. 표준화된 레시피에 따른 식재 사용량, 로스 등을 포함한 실제 원가를 파악합니다. 뿐만 아니라, 대외환경의 변화(날씨, 식품안전이슈 등)에 따라 유연성 있게 식재를 대체하고 유관부서와 협의하여 원가를 조율합니다.

3) Critical Point 관리

각 브랜드별 메뉴 운영에 대한 설계, 메뉴 및 식재 관리 기준을 설정하고 관리합니다.

필요 역량

1) 커뮤니케이션 역량

상품기획자는 회사 내 다양한 유관 부서 및 외부 업체와의 협업을 바탕으로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2) 기획 역량

트랜드를 캐치하고 고객 니즈를 발굴하여 차별화된 컨셉을 도출할 수 있는 기획 역량이 필요합니다.

3) 정보 수립/활용능력

시장/소비자 트렌드 캐칭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한 정보를 본인의 업무에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이 있으면 좋습니다.

4) 도전정신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경험을 통해 성공/실패의 경험을 즐길 수 있는 도전정신이 있다면 상품기획 업무를 함에 있어 더 나은 성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5) 분석력

상품이 어떻게 판매되고 있고 소비자 반응은 어떤지, 여러 데이터를 추출하고 분석하여 업무에 활용하면 더 나은 성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6) 문서 작성 역량

획득한 정보를 말과 문서로 논리적,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엑셀/파워포인트/워드 작성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면 조금 더 수월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비전

“최고의 상품 기획/운영 전문가 혹은 CMO(Chief Marketing Officer)가 될 수 있습니다.”


1) 상품 기획/운영 전문가

상품의 기획부터 출시, 운영까지, 브랜드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역량을 갖출 수 있습니다.
또한 표준화되고 체계적인 프로세스 구축, 품질 경쟁력이 있는 메뉴로 수익을 확보하는 업무는 CJ푸드빌의 핵심 직무이자 역량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외식 상품기획은 외식업계의 제너럴리스트 혹은 스페셜리스트로 새로운 꿈을 가지고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상품기획력을 지닌 CMO

제품을 더 잘 팔리게 하기 위해 마케팅 요소를 가미한 활동을 고민하고 그런 경험 및 노하우가 축적되게 되면, 나아가 상품/마케팅을 총괄할 수 있는 CMO로서의 역할 기반을 다지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새로 기획한 상품의 매출을 올리는 방법, 소비자에게 어떻게 선보일 것인 지에 대한 부분 등을 고민해 출시/운영하는 일련의 제품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면 제품,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인지시키고 실질적인 수요까지 이끌어낼 수 있는 최고의 마케팅전문가로도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

실무자 이야기

“문화 자체에 큰 관심과 열의를 갖고, 치열하게 싸우는 트렌드 세터가 되어 주셔야 합니다”.


1) 우리만이 적용할 수 있는 초격차 차별화 포인트. 마켓 트렌드를 이끌어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노력해주세요

F&B 시장에 대한 애정과 관심에서 나아가, 우리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 차별화 포인트를 고민한 모습을 적극적으로 보여주세요! 상품기획자는 트렌드를 반영함과 동시에 또 다른 트렌드를 만들어가는 직무입니다.
따라서 제품에 대한 애정 뿐만 아니라 새로움을 도출하는 기획력도 중요합니다. 누구에게 어떤 제품으로 어떻게 팔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 본인만의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상품기획자는 브랜드 파워의 핵심 요소인 상품 기획, 출시, 운영을 주도하므로 브랜드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F&B 전문가로서 역량을 갖출 수 있는 경쟁력 있고 매력적인 직무입니다. 내가 기획한 제품이 실제로 구현되어 하나의 트렌드가 되는 보람을 느끼고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열정 가득하다면 도전해보면 좋을 직무입니다.

2) 食문화만이 아닌, 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가져 주셔야 해요

F&B는 단순히 食문화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라이프스타일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문화 전반의 Trend에 관심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업계 현황, 신 메뉴 및 고객 트렌드를 심도 있게 파악하여 경쟁사와 차별화되면서도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는 상품을 기획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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