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선함이 가득한 베이커리 뚜레쥬르

    뚜레쥬르 트위터 뚜레쥬르 페이스북 뚜레쥬르 블로그 뚜레쥬르 홈페이지
  • My No.1 Steakhouse 빕스

    빕스 트위터 빕스 페이스북 빕스 홈페이지
  • 추억에 맛을 더하는 별미국수 공방 제일제면소

    제일제면소 트위터 제일제면소 페이스북 제일제면소 홈페이지
  • 즐거움을 만드는 복합외식문화공간 CJ푸드월드

    CJ푸드월드 페이스북 CJ푸드월드 홈페이지
  • TASTE OF MILANO THE PLACE

    더플레이스 페이스북 THE PLACE 홈페이지
  • 도심 속 로맨틱 아일랜드 N 서울타워

    N 서울타워 페이스북 N서울타워 홈페이지
  • 컨템포러리 그릴 레스토랑 엔그릴

    엔그릴 홈페이지
전체 브랜드 닫기

직무소개

경영지원

커뮤니케이션
역할

홍보는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기업과 브랜드, 제품을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기업의 눈, 코, 입, 귀가 되어 대내외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수행하고 궁극적으로 기업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기본적으로 홍보 아이템을 적극 발굴하고 사실을 기반으로 보도자료와 기획자료를 작성합니다. 이 때 외부 환경 변화, 트렌드, 시즌 이슈 등을 면밀히 파악하고 우리 기업의 비전과 활동을 연결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기업의 입장이 잘 노출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도 필요한 업무입니다.

사내 커뮤니케이션도 매우 중요합니다. 내부에서 이뤄지는 일들을 모아 기업을 대변하는 자료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유관 부서의 협조를 구할 일이 많습니다. 이를 위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사내 채널을 활용한 홍보도 진행하는데요. 사내 채널은 전통 미디어보다 좀 더 깊이 있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재미 요소까지 고려한 기획력이 요구됩니다.

마지막으로 언론 네트워크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회사의 사업 현황과 비전 등을 설명함으로써 언론 전반에 CJ푸드빌에 대한 우호적/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이는 향후 대외홍보 및 위기관리 시 업무 활동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밑거름을 마련하는 작업입니다.

필요 역량

1) 업계 트렌드 파악

기본 업무이자 가장 중요한 활동이 언론 모니터링입니다. F&B 시장 뿐만 아니라 경제, 산업, 사회 등 다양한 기사를 읽고 그 속에서 회사의 객관적 위치에 대해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균형 잡힌 시각으로 구성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소스를 전달하며 기업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기여합니다.

2)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

사람을 많이 만나 소통하는 직무입니다. 업무에 대한 열정과 함께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을 위한 적극적이고 배려심 있는 성격이 필요합니다. 회사가 나아가는 방향에 대해 상대방을 이해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기자는 물론 임직원과 친분을 쌓고 상호 간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3) 침착함, 꼼꼼함

한 번의 말실수나 잘못된 자료 전달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책임감을 가진 꼼꼼하고 침착한 업무 진행이 필요합니다.

4) 창의성과 기획력

기업, 우리 브랜드를 미디어에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서는 매력적인 홍보 아이템 발굴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창의성과 기획력도 꼭 필요한 역량입니다.

비전

1) 글로벌 홍보로 확장

다양한 브랜드 및 기업 홍보 경험을 통해 향후 홍보 관련 전문가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특히, CJ푸드빌은 국내를 넘어 미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글로벌 사업을 빠르게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해외 사업 홍보에 대한 경험도 쌓을 수 있습니다.

2) 마케팅 역량을 갖춘 인재

홍보는 다양한 부서와 협업을 필요로 합니다. 그 중에서도 마케팅 부서와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가장 효과적인 홍보 방안을 찾아냅니다. 데이터에 대한 날카로운 분석, 트렌드 파악 등 다양한 업무 경험을 통해 마케팅 부서로 업무 확장도 가능합니다.

3) 대외협력 및 ESG 전문가

홍보 업무가 세분화되고 영역이 다양해지면서, 홍보와 업무 연관성이 높은 대외협력 및 ESG 전문가로도 성장할 기회도 열려 있습니다.

실무자 이야기

1) 미디어와 친해지기

홍보는 단순히 사실만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흐름을 읽고 그 속에서 인사이트를 캐치해내야 합니다. 기업이 속해 있는 산업의 소식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두면 더욱 창의적인 콘텐츠가 나올 수 있습니다. 매일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소식들을 파악하고, 우리 기업과 어떻게 연결할 지 고민해 보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2) 진정성 있는 커뮤니케이션하기

미디어 종사자,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네트워크 구축이 매우 중요합니다. 홍보가 ‘기업의 얼굴’인만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필수적입니다. 내가 만약 CJ푸드빌의 홍보 담당자라면 이해관계자들에게 기업의 어떤 메시지를 어떻게 전할 지 고민해보는 것도 필요한 과정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진정성’입니다.

3) 많이 읽기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업무가 보도자료 및 기획 자료 작성입니다. 자사, 경쟁사, 그리고 도움이 될 만한 업계 관련 기사를 많이 읽어 두면 기사 작성 시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어떠한 흐름으로 기사가 작성되었는지, 단어는 무엇을 썼는지 등을 체크하며 읽으면 더욱 좋습니다.


  • 전체 직무 다시보기
  • 간편 지원하기